성경고고학실

01

Biblical archaeology and period distinction

성경고고학과 시대적 구분

글씨크기
여리고 유적

일반 고고학과는 달리 성경고고학은 시간적 및 공간적으로 상당히 제한된 대상과 배경을 가지고 있다. 왜냐하면 성경에 기록된 역사와 사건들과 관련된 고고학적 유적들은 B.C. 3000년을 상한점으로 하여 그 이후의 시대에서만 나타나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경고고학이 대상으로 하는 시대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이 나눠진다.

  • 1
    초기청동기시대 EB, Early Bronze Age 3100 ~ 2000 B.C.
    EB I. 3100 ~ 2800 EB II. 3100 ~ 2800 EB III. 3100 ~ 2800 EB IV. 3100 ~ 2800
  • 2
    중청동기시대 MB, Middle Bronze Age 22000~ 1550 B.C.
    MB I. 2000 ~ 1900 MB II. 1900 ~ 1550
  • 3
    후기청동기시대 LB, Late Bronze Age 1550 ~ 1200 B.C.
    LB I. 1550 ~ 1400 LB II. 1400 ~ 1200
  • 4
    철기시대 IA, Iron Age 1200 ~ 330 B.C.
    IA I. 1200 ~ 900 IA II. 900 ~ 600 IA III. 600 ~ 330
  • 5
    중간사시대 Intertestamental Period 400 ~ 1 B.C.
    페르시아 시대(Persian Period) 헬라 시대(Greek Period)
  • 6
    신약고고학시대 NT Archaeology Period From A.D. 1.
    로마 시대(Roman Period)
02

ARCHAEOLOGY AND BIBLICAL ARCHAEOLOGY

고고학과 성경고고학

글씨크기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만일 이 사람들이 잠잠하면 돌들이 소리지르리라. (눅 19:40)

고고학(archaeology)이란 고대의 사람들이 남긴 삶의 흔적들을 탐색함으로써 그들의 생활양식과 문화를 추적하는 과학적인 학술 활동을 말한다. 여기에는 고대 세계의 예술, 종교, 산업, 정치, 경제, 문화 등의 모든 방면에 걸친 역사적 정보가 동원되고 활용되며, 그 결과로 얻어진 지식과 정보는 현재와 미래의 인간 문화의 방향을 파악하고 전망하는 일의 기초가 된다.
한편, 성경고고학(Biblical archaeology)은 고고학을 성경의 내용과 관련하여 다루는 학문을 가리킨다. 다시 말해서, 성경 시대의 사람들이 생활한 유적을 발굴함으 로써 성경에 기록된 사건들의 역사성을 고찰 하는 것이다.
성경고고학은 연구하는 지역에 따라 이스라엘 고고학, 팔레스타인 고고학, 고대근동 고고학 등으로 나뉘기도 하고, 성경 역사와의 관련성 및 시대적인 구분에 따라 구약 고고학과 신약 고고학으로 분리되기도 한다.

03

영원한 평화의 도성

예루살렘

글씨크기

성경에 812회(구약에 668회, 신약에 144회)나 언급되어 어떤 도성보다도 더 자주 나타나는 예루살렘은 세계 3대 종교인 유대교, 그 스도교, 이슬람교가 성지로 받드는 곳이다. 이곳은 청동기시대에 여부스인들이 거주하던 도성이었으나 이스라엘 왕 다윗이 그 성을 정복함으로써 "다윗성 (삼하 5:9)이라는 이름을 얻었으며, 그때로부터 이스라엘의 수도 또는 중심도시로서 3,000년 이상을 내려온 도성이다. 예루살렘은 특히 구주 예수 그리스도의 활동과 고난과 죽음과 부활의 현장으로서 '거룩한 성' (Holy City, 사 52:1)이라는 칭호를 얻었고, 하나님의 지상 왕국의 수도뿐만 아니라 새 예루살렘' (New Jerusalem, 계 21:2)이라는 이름으로써 영원한 신천신지의 수도로 예언된 도성이다. 그리하여 이 도성은 '영원한 평화의 도성'의 상징이 되었고, 하나님의 통치의 중심지로서의 이미지를 가지게 되었다. 그러나 이 도성은 역사적으로 슈십 차례의 전쟁과 파괴와 약탈의 수난을 겪었고, 중건과 보수의 경험을 하였으며, 또한 재창조될 운명을 가진 도성이다. 그리하여 시인은 "예루살렘을 위하여 평안을 구하라." (시 122:6)고 노래하였다.

04

최고의 도시, 최저의 도성

여리고

글씨크기

여리고는 고고학자들의 판단에 의하면 세계에서 상 오래된 인간 거주의 흔적을 지닌 도시, 즉 최고의 도성'이요, 고도상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낮은 곳에 위치한 도시, 즉 최저의 도성이다. 고고학자들은 이 도성에 B.C. 8,000년경부터 사람이 살았다고 주장 한다. 이와 같은 고고학자들의 판단을 역사적 기록으로 증명할 방법은 없지만, 발굴된 고대 도성들 가운데서 최초기의 유적을 가진 도성임에는 틀림이 없다.

이 도성은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을 탈출하여 가나안에 이르렀을 때 요단강을 건넌 후에 가장 먼저 정복한 도성으로 성경에 기록되어 있다, 특히, 이 도성은 난공불락의 성이었으나 하나님의 지시를 따른 이스라엘 백성이 무력에 의하지 않고 기적적인 방법으로 무너뜨린 것으로 유명하다.

성경고고학자들이 아랍어로 '텔 엣-술탄' (Telles-Sultan)이라 부르는 이 도성에는 일찍부터 오아시스가 있었고, 종려나무가 많이 서식하여 종려의 성읍' (신 34:3)이라는 별명이 붙여졌다. 〈마다바 모자이크 지도〉에서도 여리고는 견고한 성으로 그려져 있고, 주위에 종려나무들이 많이 서 있다.

05

대왕의 고향, 왕중왕의 탄생지

베들레헴

글씨크기

이스라엘의 대왕 다윗의 고향이요 인류의 구주이며 왕중왕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베들레헴(Bethlehem)은 히브리어로 '떡집'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바로 이 떡집' (베들레헴)에서 '생명의 떡' (요 6:48)이요 하늘에서 내려온 떡' (요 6:58) 이신 예수 그리스도께서 탄생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이 땅에 오시기 약 500여 년 전에 한 선지자를 등하여 열어둬 대로 베들레헴에서 탄생하심으로 메시아 곧 기름 부음을 받은 구주이심이 입증되었다(미 5:2). 그리스도의 탄생으로 인하여 베들레헴은 거룩한 성읍이 되었고 그리스도인들이 즐겨 찾는 순례지가 되었다. A.D. 4세기에 콘스탄티누스 황제의 어머니 성 헬레나의 요청으로 이곳에 《탄생기념교회》가 세워졌고, 그것이 몇 번 파괴와 재건 또는 수리를 거쳐 지금까지 이르고 있다. 〈마다바 모자이크 지도〉에도 베들레헴은 《탄생 기념교회》와 함께 뚜렷하게 표시되어 있다.

06

THE WORLD’S OLDEST MAP

세계 최고의 지도

글씨크기
마다바 모자이크 지도

1947년 어느 봄날 타아미레 부족에 속하는 무함마드 엣-딥(Muhammad ed-Dib) 이라는 베두인 목동이 사해 북서쪽 쿰란(Qumran) 지역에서 길 잃은 염소를 찾다가 광야의 언덕 비탈에 있는 동굴 하나를 발견했다. 호기심에 동굴 속으로 돌멩이를 던진 소년은 그 안에서 항아리가 깨지는 소리를 듣고 겁이 나서 도망쳤다. 후에 친구 한 명과 다시 그곳에 온 소년은 항아리 속에 들어 있는 여러 개의 가죽 두루마리를 발견하였다. 이 소년들은 그것 들을 베들레헴의 골동품 상인에게 몇 푼의 돈을 받고 팔아넘겼다.

이 중에서 세 개의 두루마리는 1947년 11월에 엘라자르L. 수케닉(Elazar L. Sukenik) 교수가 입수하는 데 성공하였고, 다른 두루마리 네 개는 우여곡절 끝에 1955년 이가엘야딘(VigaelYadin) 장군이 25만 달러라는 거액을 지불하고 입수하게 되었다.

이 모든 두루마리들은 현재 예루살렘에 있는 국립박물관인 〈책의 전당〉(The Shrine of the Book)에 소장되어 있다. 이 후 11개의 동굴에서 수많은 두루마리들이 발견되었다.

이 두루마리들 전체를 통틀어 〈사해 두루마리〉(The Dead Sea Scrolls)라고 일컫는다.

여기에는 여러 개의 성경 필사본들과 성경 주해, 그리고 외경과 위경의 책들과 공동생활 관련 문헌 등이 포함되어 있고, 이 모든 문헌들의 기록 연대는 B.C. 2세기경으로 밝혀 졌다.

이것들이 발견되기 전까지 이 세상에는 A.D. 8세기의 필사본이 가장 오래된 것이었으나 B.C. 2세기에 기록된 〈이사야 두루마리리〉를 발견함으로써 약 1,000년을 거슬러 오르게 되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사야서를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저자들이 서로 다른 시대에 기록했다고 주장하는 학자들의 견해가 옳지 않음이 드러나게 되었다.

07

축복의 산과 저주의 산 기슭에 있는

‘새 도시’, 네아폴리스

글씨크기

로마 시대의 라틴어 이름 '네오폴리스 (Neapolis, '새 도시')를 헬라어식으로 바꾸어 표기한 '네아폴리스'(Neapolis)는 구약 시대의 '세점 (Shechem, 어깨')을 가리키는 것이며, 현재는 아랍어식 표기로 나블루스 (Nablus)라고 일컬어지고 있다.

세겜에서 가까운 곳에 사마리아가 있고, 이 두 도성 사이에는 두 개의 우뚝 솟은 산들이 있다. 세겜에서 볼 때 왼쪽에는 그리심산이 있고, 오른쪽에는 에발산이 있다. 그리심산이 에발산보다 더 크고 높으며 나무도 많이 자라고 있다. 출애굽 때에 모세가 지시한 대로 이스라엘 백성의 여섯 지파는 그리심산에 올라가서 레위인들이 축복을 선언할 때 화답하였고, 다른 여섯 지파는 에발산에 올라가서 저주의 선언에 '아멘'을 외쳤다(신 27:11~26), <마다바 모자이크 지도 에서 네아폴리스는 매우 큰 도성으로 나타나 있다.

08

모압 왕 메사가 세차를 번제로 바친 성

길하레셋, 케락(Kerak)

글씨크기

여러 해 동안 나 이스라엘 왕 아합에게 조공을 바치던 모압 왕 메사는 아합이 죽자 이스라엘을 배반하였다(왕하 3:4~5). 그러자 이스라엘 왕 여호람은 유다 왕 여호사밧과 에돔 왕을 규합하여 모압을 공격하였다.
그때 그들이 선지자 엘리사의 조언에 따라 전쟁을 수행하니, 메사는 큰 곤경에 처하게 되었다. 다급해진 메사는 마침내 자기 다음에 왕이 될 맏아들을 취하여 성 위에서 모압인의 신 그모스에게 번제로 바쳤다. 이에 공격자들은 그 상황을 비통히 여겨 공격을 중단하였다. 이 성의 이름이 길하레셋 (왕하 3:25) 이고, 현재는 아랍어로 케락(Kerak) 이라 일컫는다. 현재 케락 성의 남쪽 교외에는 십자군이 건설한 웅장한 성채가 남아 있다. 〈마다바 모자이크 지도〉에서 이 도성은 그 일부가 훼손된 채로 나타나 있다.

09

삼손이 체포당한 도성

가사(Graza)

글씨크기

구약 시대에 이스라엘은 지중해 연안에 거주하던 블레셋 사람들에게 자주 괴로움을 당하였다.
당시의 블레셋에는 다섯 개의 도성들이 있었다. 그 5대 도시(Pentapolis)는 가사, 아스츠, 아스글론, 가드, 에그론이고(수 13:24) 이 중에서 가장 중요한 도성이 가사(Geza)이다.

가사는 사사 삼손이 기생을 연애하여 내려갔던 곳이고(삿 16:1), 들릴라라는 여인의 꼬임에 빠져 마침내 블레셋 사람들에게 체포되어 곤욕과 모욕을 당한 지역이다(삿 16:15~27).

오늘날 가사는 팔레스타인 자치정부(Palestinian National Authority, PNA)의 중심지역으로서 이스라엘과 자주 마찰이 일어나는 곳이기도 하다. 〈마다바 모자이크 지도〉에서 가사는 철자의 마지막 두 글자밖에 안 남아 있지만 요새화된 도시로 잘 나타나 있다.

10

POTTERY CHRONOMETERS OF BIBLICAL ARCHAEOLOGY

성경고고학 연대의 시계 토기

글씨크기
헬레니스틱 눈물병

성경고고학에서 토기는 매우 중요하다. 토기들의 재료, 모양, 크기, 무늬, 장식, 색채 등은 그것들이 만들어진 시대와 장소를 상당히 정확하게 반영하고 있기 때문에, 토기는 '성경고고학 연대의 시계 라고 일컫는다. 토기들은 제작 연대가 이를수록 그 형태가 크고 조악하며, 무늬와 장식은 단순하고, 색채도 거의 단색이다. 그러다가 시대가 흐름에 따라 형태는 작아지고 세련되며, 무늬와 장식과 색채도 복잡하고 다채로워 진다. 토기 중에서도 특히 항아리들은 주둥이 부분의 크기와 모양과 장식이 각 시대마다 다른 특징을 보이고 있기 때문에 연대 판정이 쉬울 뿐만 아니라 그것들이 시대 구분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11

THE HISTORY OF BIBLICAL ARCHAEOLOGY

성경고고학 발전의 역사

글씨크기
성경고고학은 대체로 다음과 같은 시대들로 구분할 수 있다.
  1. 1
    로마 시대 ~ 십자군 시대 신앙적 성지순례 시대
  2. 2
    르네상스 ~ 프랑스 혁명 상업적 성지탐사 시대
  3. 3
    A.D. 1798 ~ 1890 고고학 발흥 시대

    〈로제타 돌〉의 발견과 상형문자 해독(J. F. 샹폴리옹)
    〈베히스툰 명각〉의 발견과 설형문자 해독(H. C. 돌린슨)
    팔레스타인의 발굴(U. 제첸, J. H. 부르크하르트, C. 워런)
    소아시아 트로이의 발굴(H. 쉴리만)

  4. 4
    A.D. 1890~1948 과학적 성경고고학의 초기

    W. F. 페트리에 의한 과학적 발굴(1890)
    W. F. 올브라이트의 등장(1926~1932)
    존 가스탱의 여리고 발굴(1929~1936)
    라스 라(우가릿)의 발견과 발굴(1929)
    기타 주요 발굴

  5. 5
    A.D. 1948~현재 현대 성경고고학 시대

    〈사해 두루마리〉의 발견(1948)
    여리고의 발굴(캐쓸린 M, 케년, 1952~1958)
    예루살렘의 발굴(1961~1967)
    텔 엘-마르둑의 발굴(1963~1975)
    다윗성의 발굴(1970~1980년대)
    헤스본의 발굴(S. H. 호른, 1950~1960년대)
    기타 주요 성경고고학자들의 활동

12

COINS INDICATORS OF POLITICAL HISTORY IN ANCIENT TIMES

고대의 정치사를 말해주는 지표 주화

글씨크기

고대 근동 지역은 그곳 역사의 초기부터 상업이 발달하였다. 따라서 매매와 거래와 무역의 수단으로 여러 종류의 주화()가 일찍이 사용되었다. 금을 주된 성분으로 하여 만든 금화(숲1)는 B.C. 20세기경 바빌로니아와 이집트에서 사용되었고, 구리나 놋으로 만든 주화 즉 동전(9)은 B.C. 7세기경 그리스의 식민지였던 리디아에서 처음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전해 진다. 그 후로 동전 사용은 그리스의 각 도시와 남이탈리아와 소아시아를 거쳐 근동 지역의 각 지방에까지 광범하게 사용되었다.

팔레스타인 즉 이스라엘과 요르단에서도 주화는 매우 이른 시대로부터 사용되기 시작했고, 그 주화들의 앞면에는 주로 그 당시의 통치자 또는 왕들의 초상이 그려져 있어서 당시의 왕이 누구이며, 정치적으로 어떤 왕이 어떻게 통치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경우가 많다. 말하자면 성경의 땅들(Bible Lands)에서 나오는 주화들은 성경의 역사적 확실성을 보여 준다. 이와 같이 고대의 주화와 같은 화폐를 연구하는 학문을 고전학(numismatics)이라 일컫는다.

금화
13

LAMPS SYMBOLS OF CHRIST THE LIGHT

그리스도의 빛을 밝히는 등잔

글씨크기

고대 근동 지역에 세워진 건축물에는 바실리카(basilica, 로마 시대의 공공 건축 형태) 양식을 기초로 지어진 건물들이 많다. 이 양식에 따라 지어진 교회에서는 기둥 위 벽면에 높이 뚫려 있는 창과 정면 입구의 창으로 햇빛이 들어온다. 이런 자연적 빛 외에도 높은 키의 등잔과 기둥 사이의 천정에 매달아 놓은 샹들리에를 사용하여 내부를 밝게 하였다. 이런 등잔들은 기능적으로는 채광의 효과도 있었지만 그와 동시에 '세상의 빛 (요 8:12; 9:5) 되시는 예수 그리스도를 상징하였다. 이것은 A.D. 6세기에 예루살렘 근처에서 점토로 만들어진 등잔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 이 등잔에는 "그리스도의 빛이 모두에게 비치리라."는 문구가 헬라어로 적혀 있다.

중기 청동 등잔
비잔틴 등잔
손잡이 등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