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비스, C. H.

C. H. Davis
1957. 12-1964. 06. 14
-
호주, 목사, 행정가
태비스(太比秀)
데이비스는 1895년 3월 16일 호주 뉴사우스웨일즈의 카노윈드라에서 출생했다. 그는 십대 중반에 재림교회에 입교하여 선교 서적을 판매하는 문서전도인으로 활동했다. 20세가 되던 해에 그는 엘시 메리 모건(Elsie Mary Morgan)과 결혼했다. 1915년 초에 그는 대총회로부터 중국 선교에 대한 요청을 받아들여 그해 9월 30일에 난징(Nanjiang)으로 들어가 중국어를 배우면서 현지인 문서전도자들을 훈련하는 사역을 시작했다. 얼마 후인 11월 12일에 그의 아내 엘사가 병을 얻어 급사하는 아픔을 겪었다. 그녀는 중국에서 활동하던 호주연합회(Australasian Union Conference) 소속 선교사 중 첫 희생자가 되었다. 신혼의 시절에 아내를 잃은 슬픔에도 불구하고 데이비스는 난징에서의 문서선교 사역을 지속했다.

  3년 후에 그는 휴가차 호주로 돌아와 베아트리스 콜린스(Beatrice Collins)를 만나 1918년 8월 18일에 호주 래이들리에서 결혼했다. 그들은 결혼하자마자 중국으로 돌아와 8년 동안 문서전도자들을 훈련시키는 사역을 계속해서 수행했다. 1926년에 그는 후난미션(Honan Mission)의 미션장으로 임명되어 7년 동안 그 지역의 선교 책임을 맡았다. 그후 후베이미션(Hubei Mission)의 미션장에 임명되어 2년 동안 사역하였고, 다시 센트럴 차이나연합회(Central China Union Mission)의 안식일학교부와 평신도 선교부 서기를 맡아 4년 동안 선교 사역을 지도하였다.

그리고 다시 후지안미션(Fujian Mission)의 미션장이 되어 5년 이상 사역을 했다. 2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던 때 미국으로 잠시 돌아와 휴가를 즐기던 데이비스는 사우스 차이나연합회(South China Union) 감독으로 임명되어 본부가 있는 라오롱에서 선교 활동을 추진하다가 일본의 점령으로 인해 남서쪽으로 피신하였다. 거기서 그는 웨스트 차이나연합회(West China Union Mission)의 감독에 임명되었다.

  중국에서 지도자로 사역하던 데이비스는 1946년에 미국으로 돌아와 가족들과 지내다가 다시 홍콩으로 이동해서 사우스 차이나연합회의 감독으로 봉사했다. 그러나 중국 본토가 공산화되면서 교회 조직이 해산되었고, 대만의 타이페이에 본부를 두고 사우스 차이나 아일랜드연합회(South China Island Union Mission)로 재조직하였는데, 그 연합회의 관할 지역은 대만, 홍콩, 마카오였다. 데비이스는 이 연합회에서 활동하였다.

  대만에서 선교활동을 하던 데이비스는 1956년에 안식년을 맞이해 미국으로 돌아가서 가족들과 휴가를 보냈다. 1년 후인 1957년에 그는 한국연합회장에 임명되어 그해 12월에 서울로 들어왔다. 한국연합회장으로서 데이비스는 한국전쟁으로 인해 폐허가 된 사람들을 구제하기 위한 구호봉사 사업을 적극 추진하였다. 그는 구호봉사회장을 맡아 10대 구호봉사단체로 등록한 후 유엔과 대총회로부터 구호 물품을 받아서 전국에 배포하는 사업들을 적극 추진하였다. 6년 후에 구호봉사회장은 선교부장인 윌리엄스(C. A. Williams)에게 맡겼다. 구호봉사 활동과 함께 데이비스가 적극적으로 추진한 일은 재림청년들의 비무장 군복무 신념을 지킬 수 있도록 정부와 협력하는 것이었다. 그는 1960년 11월 17일에 윤보선 대통령을 직접 예방하여 재림교회의 평화주의 신념을 호소하고 재림군인들의 비무장 군복무를 수용해 주기를 요청했다. 그러나 한반도의 정치 상황으로 인해 그 요청이 받아들여지지는 않았다. 이 외에도 데이비스는 한국 재림교회의 자양 기반 마련을 위해 노력했고, 올바른 재림신앙을 정착하도록 권면하는 일들을 추진하였다.

  그렇게 감독의 역할을 수행하던 데이비스는 1963년 11월에 정년을 맞이해 모든 사역에서 은퇴하고 미국으로 돌아갔다. 미국으로 돌아온 데이비스는 은퇴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캘리포니아에서 두 교회를 섬기는 목사로 봉사하였다. 1975년에 그의 아내가 죽어 뉴사우스웨일즈의 베가 묘지에 안장되었고, 데이비스는 1978년 8월 26일에 캘리포니아주 로마린다에서 사망했다.

[참고자료] “Brother Clarence Davis...” Australasian Record, April 22, 1918; Clarence Henry Davis Biographical Records. South Pacific Division of the General Conference Archives. Folder: “Davis, Clarence Henry.” Document: “Weekly Rates.”; Clarence Henry Davis Sustentation Records. South Pacific Division of the General Conference Archives. Folder “Davis, Clarence Henry,” Document “Weekly Rates.”; “Colporteurs, N.S.W., 1914.” Australasian Record, October 27, 1969; Davis, E. G. “In America: Australians Celebrate Golden Wedding.” Australasian Record, July 22, 1968; Dick, E. D. “Sending Forth Reapers: Missionary Sailings in 1943.” Review and Herald, April 20, 1944; “Life-Sketch of Pastor C. H. Davis.” Australasian Record, February 19, 1979; Schultz, James E. “Another Worker Fallen.” Australasian Record, January 31, 1916; Shultz, James E. “Elsie Mary Davis Obituary.” Asiatic Division Mission News, December 1, 1915; Turner, W. G. “Thomas Kingston Collins obituary.” Australasian Record, May 20, 1929; 오만규.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선교100년사』. 서울: 시조사, 2010.